웬리의 다이어트 하는 법

2009.06.13 16:06
 최근 다이어트를 시작했습니다. 후덕한 인상, 육덕진 몸매도 좋겠습니다만 체력도 기를 겸 해서 다이어트를 결심하게 되었죠. 아마 피트니스 센터 끊어 본 경험들 많으실 텐데, 대부분 한달만 끊어야지 하고 가서는 장기간 끊으면 적용받는 할인 혜택에 무릎꿇고 정작 운동하러는 한달도 채 못 가본 경험들 많으 실 꺼라 생각 됩니다. 

 저도 마찬가지로 2006년도에 6개월 정도 끊어 놓고 채 2달도 못 채운 쓰라린 경험이 있습니다. 항상 머든지 그렇지만 처음 시작이 힘들죠. 처음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힘들고, 마찬가지로 처음 운동 빠지는 게 힘들어요. 일단 한번 빠지면, 그 뒤론 빠지기가 엄청 쉬워 집니다. 되도 않는 자기 위안은 보너스죠. 

 이번엔 실패 하지 않기 위해서 미리 다이어트에 관한 지식들을 많이 수집 한 채로 시작 했습니다. 오늘 로써 운동 시작한지 6일째 되는 날인데, 결론 부터 이야기 하면 시작하기 전에 잰 몸무게가 86kg 이었는데 오늘 오전에 런닝머신에서 내려와 잰 몸무게가 84.6kg 이었습니다. 목표는 3개월동안 10kg 감량입니다.

다이어트에 대한 지식을 습득 하다 보니, 잘 못 알고 있는 지식들이 꽤 많았더라구요. 혹시 포스팅 내용중에 제가 잘못 알 고 있는 지식이 있다면, 바로 잡아 주시기 바랍니다. 

근육량을 늘려야 한다!
제가 잘 못 알고 있던 지식중에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이 바로 이것 이었어요. 그냥 몸무게를 빼려면 닥치고 유산소 운동을 해야 되는 줄 알았던 거죠. 물론 체지방을 태우는데 유산소 운동 보다 효과적인 운동은 없습니다. 하지만 근육운동 없이 유산소 운동으로 체지방을 빼면 체지방이 빠져 나간 곳에 탄력도 없을 뿐더러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을 멈췄을 경우 요요현상이 일어나가 쉽습니다. 

 기초대사량은 근육량에 비례 하기 때문에, 근육량이 많아지게 되면 대사량이 증가하므로 같은 양을 먹어도 체지방으로 축적 될 확율이 줄어 들게 되는 것이죠. 체지방을 줄이는 만큼, 근육량을 늘려줘야 피부에 탄력을 잃지 않고 장기적으로 봤을 때, 요요현상이 없는 궁극의 다이어트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근육운동 후, 유산소 운동을 하라!
 피트니스 센터 오시는 분들 (특히 여성분들)을 유심히 관찰하면, 근육운동은 전혀 하지 않고 런닝머신에만 매달리는 분들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전혀 운동을 안하는 것 보다는 좋겠지만, 효과적으로 체지방을 태우려면 근육운동을 유산소 운동 전에 해줘야 유산소운동의 효과가 배가 됩니다. 유산소운동 후에 근육운동은 에너지 소모로 근육운동의 효율을 떨어 뜨일 뿐더러 효과적으로 체지방을 태우지 못합니다. 

굶지 말아라! 대신 탄수화물 섭취를 줄여라!
 다이어트를 하려면 굶으면 절대로 안됩니다. 대신 조금씩 규칙적인 식사를 해줘야 합니다. 식습관이 불규칙하면, 우리 몸은 '아 이녀석이 언제 에너지원을 공급할 지 모르니, 이번에 들어오면 미리 축적해 놔야 겠다' 고 인지하게 됩니다. 그러면 두끼 굶고 한끼만 먹어도 바로 체지방으로 축적 되는 것이죠. 

 체지방으로 축적되는 데 인류 최대의 적은 당입니다. 탄수화물도 알고 보면 당의 일종이기 때문에 다이어트 기간에는 단것은 물론이거니와 탄수화물의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그렇지만 탄수화물은 인체에 필수적인 에너지원이기 때문에 전혀 먹지 않으면 오히려 건강을 해치게 되니,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매 끼니 마다 밥 반공기 정도만요. 

 그래서 결론은, 하루 세끼를 평소량의 반으로 줄여서 먹 되, 중간 중간 고구마, 계란, 샐러드, 바나나 등을 간식으로 조금씩 섭취 해주는 것이 공복감도 줄고, 폭식을 막아주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식습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단백질 섭취는 필수!
근육운동을 하면 근육이 손상이 됩니다. 손상된 근육을 재생시키는 과정에서 근육량이 늘어나고 더 튼튼해 지는 것인데요. 이때, 손상된 근육을 재생시키는데 필수적인 영양소가 바로 단백질 입니다. 상처난대 바르는 연고 쯤으로 생각하시면 쉬울 것 같군요. 그리고 근육운동 후엔 필수적으로 근육통이 따라오게 되는데 그 다음날도 무리해서 근육운동 하는것은 좋지 않습니다. 근육운동 후엔 충분히 근육을 휴식시켜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난 어떻게 운동하는가???
 일주일에 두번 정도 1시간 여 가량 근육운동을 빡시게 해줍니다. 원래는 격일로 세번정도 하는게 베스트지만 뉴비인 저로써는 두번 하는것만으로도 근육이 비명을 지릅니다. 그 후 런닝머신을 30분 정도 해줍니다. 그리고 중간 중간 근육운동을 쉬는 날엔 유산소운동만 1시간 정도 해줍니다. 주로 오전에 하는데요. 오전 일찍 일어나서 땀흘리고 아침을 시작하면 먼가 뿌듯한 성취감도 생기고 하루종일 활력이 생겨서 좋은 것 같아요.

그래서 넌 다이어트에 성공 했니??
 머 아직 일주일 밖에 지나지 않았기 때문에 속단은 금물이고, 혹시나 운동의 고수분들이 보시면 비웃으실 수도 있겠지만, 굳이 이런 포스팅을 꾸역 꾸역 하는 이유는 나름의 결의를 다지기 위함입니다. 이렇게 까지 잘난척 해놨는데, 실패하면 쪽팔리지 않겠어요? -_-;;



▲ 이렇게만 되면 소원이 없겠습니다만...하악;;;





뱀발
'갑자기 왠 다이어트를 시작했냐?'라고 주변에서 물어보는데요. 대외적인 이유는 물론 체력 증강 및 건강한 몸을 만들기 위해서구요. 대내적인 이유로는 얼마전 유출된 클럽 앤써 사진을 보게 되었는데...지금 몸상태로는 힘들겠더라구요. 쿨럭;;; (설마 웃자고 한 이야기에 죽자고 덤비는 분은 없으시겠죠? -_-)

Comments

  1. shoochou 2009.06.14 02:07 신고

    피식...
    피식...

    이번 다요트가 몇번째이더라....

    난 진실을 알고 있음

    perm. |  mod/del. |  reply.
  2. 설악 2009.06.14 21:48 신고

    친구분 댓글... 너무하네요. ㅎㅎ

    꼭 포기하지 마시고, 원하는 만큼 다이어트에 성공하시길 바래요...
    평소에 좀 소식하고 그러는 것도 도움될텐데요...

    탄수화물을 많이 줄여보세요... (밥을 반공기만 드시고, 김치 많이 드세요. )

    꼭 성공하시길. 웬리님. 화이팅.

    perm. |  mod/del. |  reply.
    • 웬리 2009.06.14 22:29 신고

      감사합니다.
      힘이 되네요!!!
      제가 좀 탄수화물 중독이어서...
      다른건 괜찮은데 탄수화물 줄이는게 몹시 힘들어요 ㅜ_ㅜ

    • shoochou 2009.06.15 11:35 신고

      피식... 웬리님 화이팅.ㅋㅋㅋ

  3. clotho 2009.06.14 22:26

    진실을 알고 있는 1인 추가요. -_-w

    그나저나 난 이 글이 조만간 지워지거나 비밀글이 될 수 있다는 거에 조심히 100원 걸어본다. 잘하란 말야~ ^^

    perm. |  mod/del. |  reply.
  4. 비내리는날 2009.06.15 16:18

    힘내세요
    ㅎ 참고로 무지방음식은 정말 좋지 않다는거~~
    ^^

    perm. |  mod/del. |  reply.
  5. Jjaya 2009.06.16 10:52 신고

    단백질 섭취는 필수! <- 고기고기!!!

    perm. |  mod/del. |  reply.
  6. Run 192km 2009.06.18 13:05 신고

    후억..유산소운동 뒤에 근육으쌰으쌰하는 줄 알았었습니다..
    하지만 뛰고 오면 힘들어서 근육으쌰으쌰도 잘 안 하죠..;ㅅ;

    perm. |  mod/del. |  reply.
    • 웬리 2009.06.19 01:01 신고

      네...뛰고 오면 피로감 때문에 근육으싸으쌰의 효율이 많이 떨어진다고 해요. 이번에 저도 알게된 사실이죠. 역시 사람은 알아야 합니다. ㅎㅎ

  7. 달콩묘 2009.06.23 17:07

    저 사진처럼만 되면...업고 다닌다...

    perm. |  mod/del. |  reply.
  8. keylogger 2011.09.20 21:14

    This is fantastic. You always amaze me with your talent and patience!

    perm. |  mod/del. |  reply.
  9. sim card recovery 2011.09.20 21:16

    Wow, This is really too good comment

    perm. |  mod/del. |  reply.

What's on your mind?

댓글 입력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