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찍기 with Canon 10D EOS

2008.06.28 15:16

우연찮게, Canon 10D EOS 란 넘을 득템 하게 되었습니다. 사진에 별반 관심이 없던 쥔장 이지만, 머 하나 시작 하면 일정 수준 까지는 해봐야 직성이 풀리는 지라 새로운 취미 리스트에 당당히 "사진"이란 카테고리가 등록 되었습니다.

그 전까지는 Canon Power Shot S1 IS 라는 하이엔드 급 디카를 사용 했었습니다. 저녀석이 내놓는 결과값은 (사진에 대한 이해라고는 전혀 없는 쥔장에게) 그리 나쁜것은 아니었습니다만,  컴팩트 디카 처럼 가져다니기 용이 하지않아 집안 구석에 쓸쓸히 자리를 차지 한 비운의 기기 였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못난 주인덕에 찬밥 취급 당했던 Canon Power Shot S1 IS



10D를 들고 처음 사진을 찍어보던 날, 살짝 흥분 상태였습니다. Power Shot 에 비해 10D는 Real 한 카메라 같은 느낌이었거든요. 사진을 찍기!!!만 하면, 먼가 뽀대 나는 사진이 찍힐 것만 같았습니다.

하지만 결과물은 아주 초라 했습니다. 초점이야 AF기능이 잡아준다지만 색감이랄지 밝기랄지 도통 못봐줄 정도였습니다. 그냥 M모드는 포기하고 닥치고 P모드를 사용하고 나서야 그나마 좀 봐줄 만한 사진이 나오더군요. 하지만 결과물은  Power Shot과 별로 다를바가 없었습니다.

좌절이었죠. Power Shot도 가지고 다니기 싫어 하는데, 같은 결과물을 내면서 덩치는 더 큰 10D는 더이상 저에게 매력적인 녀석이 아니었습니다.

지금이야, 주변 사진찍는 지인들에게 귀동냥으로 듣고 여기저기 기웃거린 결과, 포커스를 조일때와 개방시킬 때의 차이점, 그에 따른 셔터스피드의 변화, ISO의 높고 낮음에 대한 차이점 정도는 알게 되었지만, 여전히 제가 머리 속으로 그렸던 이미지에 비해, 결과물은 참혹합니다. ㅜ_ㅜ 흑~

대신 예전 Power Shot으로 찍을 때랑은 틀려진 저의 사진에 대한 태도는 (여전히 셔터를 막 누르긴 하지만) 셔터를 누르기 전에 잠깐이나마 생각을 하기 시작 했다는 겁니다. 생각대로 안찍혀서 속상할 때가 대부분이지만 그래도 어쩌다 한번 결과물이 좋을 때는 꽤 기분이 좋습니다.

그래서!!!

본격적으로 공부를 시작 하기로 했습니다. 여기 저기 돌아 다녀 보니까 초심자들에게 좋은 책으로 브라이언 피터슨 씨가 쓴 책들이나, <내셔널 지오그래픽 포토그래퍼 필드 가이드> 란 책을 많이 추천 하시더군요. 그래서 질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앞으로 쥔장이 공부할 책



"사랑하면 알게 되고, 알면 보이나니,그 때 보이는 것은 전과 같지 않으리라"

앞으로 많은 고수분들의 기탄 없는 조언 부탁 드립니다.






뱀발 하나
단렌즈를 하나 구입하고 싶은데 흔히들 말하는 쩜사와 쩜팔의 가격 차이가 커서 고민입니다. 가격 차이에 비해 결과물 차이가 별로 없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고, 확실히 차이가 난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만 어느쪽의 조언을 들어야 할 지 고민이네요. 용도는 실내에서 인물이나 주변 기기들을 찍을 용도 입니다.




뱀발 둘
지금 가지고 있는 장비는 Canon 10D EOS, 탐론 28-200mm 줌렌즈, 시그마 17-35mm 광각렌즈, 캐논 70-200mm 망원렌즈, 삼각대, 릴리즈, PL필터 입니다. 추가해야할 렌즈나 다른 주변 장비들이 있을까요? 스트로보는 말구요.

Comments

  1. 김재훈 2008.07.07 17:21

    싸고 밝지만 50mm는 크롭에서 계륵화각이 나오죠. 나름 잘 쓰는 분들도 있지만, 대부분 계륵이라고 그래요, 저도 처음에 쩜팔 샀다가 가면 갈수록 물리는 횟수가 자연스레 줄게 되더라구요.

    막연하게 50mm 쩜팔, 쩜사를 고민하시기 보다 줌렌즈를 쓰다보면 그 안에서 애용하게 되는 초점거리가 있을꺼에요. 그 구간대 단렌즈를 구입하시는 편이 좀 더 효율적이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물론 광각이든 망원이든 표준구간이 아닌 초점대들은 쩜팔, 쩜사에 비해 가격이 월등히 더 나갈 수도 있는데, 활용도를 생각해보면 그래도 이쪽이 더 낫죠 아무래도.

    perm. |  mod/del. |  reply.
    • 웬리 2008.07.07 18:27 신고

      오호~ 그럼 일단 제가 사진을 좀 찍어보고 애용하는 초점 거리에 대한 파악을 먼저 해야겠네요. 근데 크롭에서 계륵 화각이란 말이 좀 어렵네요. ^^;;;

      좀 더 찍어보고 결정해야 겠습니다. 조언 감사드립니다.

  2. shoochou 2008.07.07 17:48 신고

    인물을 찍으려면 단렌즈..하나 구입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길 바람...ㅋ
    실내 위주나 카페, 자연스런 사진을 찍으려면 사무엘...혹은 가격대비 삼식이를..ㅋ
    실외 실내 겸용이나 스냅샷 중심으로 갈려면 50.4를 적극 추천. 쩜팔이와 아무래도 다른 심도있는 사진이 나올수 있거든
    이공은 망원이 있으니깐 표준단렌즈 하나 추가 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ㅋ

    perm. |  mod/del. |  reply.

What's on your mind?

댓글 입력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