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롤링스톤지에서 매우 흥미로운 기사를 발견 하였습니다. 역대 최고의 기타 음악 100곡을 선정한 것입니다. 미리 오해 하지 말것은 여기에 포함된 곡은 절대 기타연주곡이 아닙니다. 기타가 사용된(?) Rock음악이라면 어떤 곡이든진 해당 됩니다. 리스트를 쭈욱 살펴 보니 쥔장이 예전에 정말 좋아하던 곡들도 있고, 생소한 곡들도 많았습니다. 친숙한 곡들은 예전의 향수를 느낄 수 있었고, 모르던 곡들은 알게 되어서 개인적으로 즐겁게 읽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10곡씩 총 10번에 거쳐서 진행 될 예정입니다.

어떤 곡들이 있을지 출발해 보겟습니다.



100   "Vicarious"
Tool (2006)


100위는 쥔장도 굉장히 좋아하는 Tool 의 "Vicarious" 내요. Tool은 '킹크림슨이 헤비메탈을 했다면 이런 음악이었을 것이다'란 찬사를 받는 그룹입니다. 또한, 밴드의 기타리스트인 Adam Jones는 초인적인 리듬감의 소유자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나중에 Tool에 대해서는 따로 포스팅 할 계획입니다. 이곡은 꼭 뮤직비디오로 감상할 것을 권합니다. 밴드 특유의 음악과 SF적인 영상미가 백미 입니다. 강추!!!



"Vicarious" 10,000 Days album by Tool


 
99   "Run Thru"
My Morning Jacket (2003)

98년 팀을 결성한 My Morning Jacket 의 이 곡은 Jim James 와 Johnny Quiad 두명의 기타리스트가 뿜어내는 블루지한 사운드가 일품인 밴드입니다. 2003년 앨범인 It Still Move 앨범에 수록된 곡입니다. 들으실 라이브 버전의 중간에 기타솔로가 아주 인상적인 넘버 입니다. (왠지 전 게리무어가 생각나더라구요.)      강추!!!




"Run Thru" It Still Move album by My Morning Jacket



98   "Under the Bridge"
Red Hot Chili Peppers (1991)

말이 필요 없는 그룹 Red Hot Chili Pepers 의 1991년 마스터 피스 <Blood Suger Sex Magik>에 수록되어 있는 "Under the Bridge" 입니다.  Red Hot Chili Peppers는 추후에 포스팅 예정입니다. 강추!!!


"Under the Bridge" Blood Suger Sex Magik album by Red Hod Chili Peppers



97   "No One Knows"
Queens of the Stone Age (2002)

보컬리스트 이자 기타리스트인 Josh Homme의 프로젝트 밴드 QOTSA의 2002년 앨범입니다. 이 앨범은 Nirvana의 멤버이자 현재는 Foo Fighters의 리더인 Dave Grohl이 드럼킷에 앉아 드럼을 연주해 화제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강추!!!


"No One Knows" Song for the Deaf album by QOTSA



96   "New Day Rising"
Hü sker Dü (1985)

쥔장도 처음 들어보는 밴드인 Hü sker Dü 의 곡이 96위를 차지 하였습니다. You Tube에 Live 실황이 있어서 퍼옵니다.


"New Day Rising" New Day Rising album by Hü sker Dü



95   "Omaha"
Moby Grape (1967)

샌프란시스코에서 결성된 Moby Grape라는 그룹입니다. 사이키델릭 포크 락을 구사하는 밴드로. 동명 타이틀인 1967년 데뷔앨범은 AMG에서 별 다섯개를 받을 만큼 완성도 있는 앨범 입니다.


"Omaha" Moby Grape album by Moby Grape



94  "Money for Nothing"
Dire Straits (1984)

너무도 유명한 Dire Straits의 "Money for Nothing"입니다. 팀의 보컬이자 기타리스트 였던 Mark Knopler는 화려한 기타 솔로를 들려주진 않지만, 다부진 리듬기타 솜씨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네요. 80년대의 정취를 물씬 느낄수 있는 형광색이 과도하게 들어간 뮤직비디오는 옛날 생각 나게 합니다. 김광한씨가 진행하던 '쑈비디오자키' 라는 프로그램에서 이들의 뮤직비디어를 처음 본 기억이 납니다.


"Money for Nothing" Brother in Arms album by Dire Straits



93  "Only Shallow"
My Bloody Valentine (1991)

천재 싱어송라이터인 Kevin  Shilds의 My Bloody Valintne의 <Loveless> 앨범은 슈게이징 팝의 진수를 보여주던 앨범 이었습니다. 과도한 노이징과 리버브를 사용한 My Bloody Valentine의 몽환적인 사운드는 한번 들으면 누구라도 이 들의 매력에 빠질수 밖에 없는 무엇을 가지고 있었죠. 그 누구도 1991년작인 이 앨범이 이들의 마지막 앨범이라고 상상도 못했습니다. 완벽주의자로 알려잔 Kevin의 성향 탓일까요? 아직도 My Bloody Valentine의 신보 소식은 들리지 않고 있지만 쥔장은 아직도 이들의 신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강추!!!


"Only Shallow" Loveless album by My Bloody Valentine



92  "Memo from Turner"
Mick Jagger (1970)

Rolling Stones의 기타리스트인 Keith Richards를 자신의 오픈 G 스트링 기법을 표절하였다며 고소하기도 하였던 슬라이드 기타의 명인인 Ry Cooder는 아이러니 하게도 Mick Jagger의 솔로 앨범에서 기타연주를 해줍니다. Ry Cooder의 슬라이드 기타의 매력을 충분히 느낄수 있는 넘버 입니다.
 


"Memo from Turner" Performance O.S.T. album by Mick Jagger



91   "Drunkship of Lanterns"
The Mars Volta (2003) 


프로그래시브 락을 구사하는  Mars Volta의 곡이 91위를 차지 하였습니다.  팀의 기타리스트인 Omar Rodriquez는 이미 차세대 기타 히어로로 촉망받고 있는 듯 합니다. 멋진 연주를 들려주네요.

Comments

  1. shoochou 2008.06.02 12:51 신고

    오- 마이블랜디발렌타인...정말 괜츈하신걸요....=ㅅ=
    앨범 구해봐야겟어요..은혜로우신 이공

    perm. |  mod/del. |  reply.

What's on your mind?

댓글 입력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