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촛불 집회

최근 블로그 스피어에서 가장 많이 포스팅 되는 주제는 단연 '촛불집회'에 관련한 글일 것입니다. 쥔장이 그동안 관련된 포스팅을 안 했던 이유는 쥔장보다 훨씬 앞선 식견을 가진 분들이 달필로 많은 의견을 올려주셔서 굳이 제가 거들 필요가 없었죠. 어제 쇠고기 수입에 대한 고시가 발표 되면서, '결국은 이렇게 되는구나' 라는 한숨만 나왔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이 국민들에게 보여주었던 사과의 제스쳐는 단지 제스쳐에 지나지 않았습니다.

개인적으로, 너무나 훌륭하지만 소모적인 촛불집회가 빨리 끝났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발단이야 어찌 되었건 촛불집회 초창기의 비폭력 지향 집회의 성격이 갈수록 과격해 지고 폭력적이 되어 유감스럽습니다. 모여있는 촛불들을 각자의 가정으로 돌려 보낼 수 있는 단초는 정부가 가지고 있음에도, 풀 생각들은 안하는군요.

가끔 촛불집회의 배후 세력이 있다거나, 촛불집회의 모인 사람들이 전체 국민을 대변하는 것은 아니라는 주장들을 볼 때, 가슴이 답답해 집니다. 최초의 문민정부라던 김영삼 정부 이 후에, 특정 집단의 이해관계가 얽힌 데모 말고, 이렇게 대규모의 일반시민이 자발적으로 거리로 뛰쳐나온 사례가 있었던가요? 이런 사례를 만든 이명박 정부는 촛불집회가 생겨난 원인에 대해 책임을 통감하고 깊이 반성해야 합니다.

 



2. 연예인들의 정치 참여 발언

어제 '백지연의 끝장 토론'을 보았습니다. 주제는 '연예인의 정치참여 과연 올바른가?' 라는 주제 였죠. 전 국회의원이자 탤런트인 정한용씨를 비롯하여 기자, 교수 등등이 패널로 참여 했지만, 패널들의 발언들은 그닥 재미가 없었습니다. 오히려 시민 논객들의 거침없는 발언들이 더욱 재미 있었죠.

연예인도 대한민국의 국민인데 헌법에 보장되어 있는 표현의 자유를 할 권리가 당연히 있다는 쪽과 연예인은 공인이고 여러 사람들이 주목하는 신분으로써, 그들의 발언이 자신들의 인기관리를 위한 것이고, 또한 표현도 자극적이거나 선정적이어서 대중들을 선동 한다는 의견이 첨예하게 대립 되었습니다.

연예인들도 자신들의 생각을 피력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들이 표현한 말들에 대해서는 어떤식으로던 행동하거나 책임을 지지 않는 한, 그들에게 비판을 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연예인들이 쇠고기 파동에 대해 자극적인 표현들을 자신들의 미니홈피 등에 피력하지만 촛불집회에 참석했다는 연예인 소식을 들어 본 적이 없습니다.  몇년전, 한국 영화를 살려야 한답시고, 스크린 쿼터제 폐지를 반대하며 길거리로 뛰쳐나왔던 그들이 왜 이번에는 자신들의 개인적인 공간에만 숨어 있는 걸까요?

저는 개인적으로 차인표 신애라 부부와 가수인 김장훈 씨를 매우 높게 평가 합니다. 그들은 말 하기에 앞서 행동으로 자신들의 사상과 가치관을 표현하는 분들입니다. 연예인 본인들이 자신들의 가지고 있는 대중들에 대한 영향력에 대해 조금이라도 인지하고 있다면, 개인홈피, 소속사의 홈페이지 등에 배설하듯 내뱉는 말들은 지양 해야 합니다. 시국의 흐름을 타고 자신의 이미지를 더욱 공고히 하려는 의도의 발언들은 더더욱 비판받아 마땅하다고 생각합니다.




3. 대한민국 국민들의 수준

어제 토론중에 시민논객 한 분이, 연예인들이 던지는 발언들에 대중들이 휘둘릴 수 있으므로 자제 해야 한다고 하자, 다른 한 분이 '대한민국 국민들의 수준이 그렇게 낮지 않다. 연예인들의 말 한마디에 휘둘릴 국민들 없다' 고 하시더군요.

하지만 안타깝게도 대한민국 국민들의 수준이 아직까지는 그렇게 높지 않습니다.  이명박씨가 대통령이 되도록 뽑아준게 대한민국 국민 아닙니까? 인정 할 건 인정해야 합니다. 전체의 국민들을 놓고 볼 때, 아직까지는 대통령 후보자들의 공약에 대해 꼼꼼히 따져보고, 자신의 한 표를 투표하는 능력을 가진 분들은 소수 입니다. 후보자들의 이미지와 '경제를 살려 줄 것이다'라는 실체도 없는 막연한 기대감으로 투표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참으로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Comments

  1. shoochou 2008.07.03 12:20 신고

    스크린쿼터 때 삭발투혼을 벌이던 영화인들 다 어디로 갔는지 모르겠어...쳇-

    perm. |  mod/del. |  reply.
    • 웬리 2008.07.03 17:09

      미니홈피에서 열심히 집회 하자나 ㅋ

What's on your mind?

댓글 입력 폼